2014년 2월 24일 월요일

[일기]box2d 도전, Testbed 살펴보기.

현 시점에서 Box2D의 2.3.0 버전을 다운받았다.

이 7z 파일에서 Build/vs2012/ 경로의 Box2D.sln을 열어보았다.


이게 들어있다. 다 뭐하는 것들인지는 모르겠다. 전체 빌드를 했다. 시간이 좀 걸린다.
Box2D는 lib를 생성해냈다. Testbed를 제외한 것들이 전부.

Testbed에는 Framework 폴더와 Tests 폴더로 나뉜다.

확인 결과 Tests 폴더에는 Box2D를 이용한 예제 프로그램들이 구현되어 있는 h(헤더 파일)파일들이 들어 있었다.

Framework 폴더에는 프레임워크 말 그대로 예제 프로그램들을 화면상에 나타내고, 공통된 기능을 적용하는 기능들로 코드가 구성되어 있다. openGL를 렌더링을 위해 사용했다.

FreeGLUT는 freeglut.sourceforge.net/ 를 확인하면 될 것이다. glut의 대안으로 나온 오픈 소스이다. 사이트 들어가서 보면 알겠지만 대략 기존 glut의 라이센스가 코드의 변경이 제한되었다는 등 문제가 있어 개발한 것이라는 등의 자세한 배경이 쓰여 있다.

GLUI는 GLUI User Interface Library로 glui.sourceforge.net/ 을 살펴보면 될 것이다. 이것은 C++ glut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이다. OpenGL 프로그램에 버튼이나 체크박스같은 UI적 요소를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윈도우 시스템엔 독립적인데 마우스 또는 윈도우 관리같은 시스템 의존성이 있는 것들을 다룰 때에는 GLUT에 의존한다고 한다.

 각설하고, 저기 보이는 Testbed의 Tests 폴더내에 클래스를 추가하고 Framework 폴더에 있는 Test 클래스를 상속받아 코드를 작성하면 기능연습을 하는데에는 충분한 틀을 제공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Test 클래스에 굉장히 많은 가상 메서드들이 존재하는데 엔진에 대한 개념이 아직 부족하지만 이를 구현하면 콜백 시스템을 통해 내가 기대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직 잘 모르는 부분이 많지만 하나하나 해보면서 알아가야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